T/T, L/C, FOB, CIF, CNF, EXW

(주)CKBcorp., 2012. 8. 16. 23:37
반응형

누가 뭘 좀 물어보길레, 인터넷으로 찾아봤고, 찾아본김에 정리한다.

이사람이 다시 물어보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으니까.


인터넷 뒤져보면 많으니, 자세한거나 약자는 인터넷 뒤져보고, 나는 간략하게 정리한다.


T/T : 전신환. 쉽게 말해 송금.

송금이므로, 서로 믿을 수 있을 때 한다. ( 돈 보냈는데 물건 안 주면 어쩌게? )


L/C :  신용장, 쉽게 말해 은행 보증.

중간에서 은행이 돈 거래를 보증한다. 고로 수수료가 발생. 보통 처음 거래할 때 사용.


EXW, FOB, CIF, CNF : 쉽게 말해 가격 결정 방법.

수출품의 가격은 여러 단계에서 여러 방법에 의해 결정되는데, 크게 보면


공장도가격 -> 수출국 내 선적 가격( 당근 운송비, 선적비 등 비용 포함 ) -> 수입국 하역 가격 ( 비용 포함 ) -> 수출국 업체 집하 가격( 당근 운송비 포함 ) 


정도 된다.


EXW : 공장도 가격이랑 비슷. 공장 바로 앞까지 내어놓는 비용. 물건 생산비 이외 잡비용 계산이 없다.

FOB : 수출국의 항구에서, 배 혹은 비행기에 수출품을 실을 때 까지의 가격. 보통 포장비 + 물류비 + 항구( 공항 ) 이용비 + 자국 세금 붙는다.

CIF : 수입국 하역 가격. 물건 수입국의 항구에, 물건을 내려놓고 보관할 때 까지의 가격. 수출국의 포장비 + 물류비 + 항구( 공항 ) 이용비 + 수출국 세금 + 기름값 + 수입국 항구 이용비 + 관세 + 운송보험료 등 잡다하게 든다.

CNF : 수입국 업체 앞마당까지 배달해 주는 가격. 보통은 수입국이 지정하는 위치에 물건 내려놓기까지의 모든 가격이다. 대충  수출국의 포장비 + 물류비 + 항구( 공항 ) 이용비 + 수출국 세금 + 기름값 + 수입국 항구 이용비 + 관세 + 운송보험료 + 수입국 물류비 정도? 



뭐.... 파려면 많겠지만. 일단 이정도.

아. 참고로, 이런거 한 번 정리해 놓으면 상대방이 ㅈㄹ해도 링크만 던져주면 암말 않기 때문에 편리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