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의 사용자가 변동폭이 커도, 리얼클릭이 반응이 없다.
심지어 광고 조회수가 1000회를 넘었는데도 클릭수가 단 1회도 없다.... 설마 계정이 blocking 당한걸까?
라는 건 전부 추측이고...
원래, 티스토리에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분석 메뉴가 있다. 이를 통해, 나의 블로그의 방문자 수, 방문 키워드, 방문 경로 등을 알 수 있다.
( 빨간 동그라미 부분을 누르면, 방문자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다. )
( 방문자가 방문한 경로나, 검색어 등도 확인 가능 )
예를 들어 누군가가 ADSense 등의 광고를 걸어 놓는다면, 사용자를 많이 유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일 것이다. 물론 이에 대해서도 엄청나게 많은 논의가 있으나( 검색하면 다 나옴 ) 이와같이 자신의 블로그에 대해 분석이 가능하다면, 자신이 블로그를 운영할 때 좀 더 명확한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된다.
그게 아니더라도,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누구인지 궁금하다면, 이 분석 기능을 통해 좀 더 잘 알 수 있게 된다.
만.
그게.... 아주 구체적이지는 않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분석 기본 정보로는, 유입 경로, 유입 키워드, 쿼리를 볼 수는 있으나...이게 끝이다.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통계 화면을 보고 내가 궁금했던 것은, "유입로그" 에 나온 문자열이 과연 검색을 시도한 건수인지, 혹은 실제로 클릭해서 방문한 것인지 하는거다.
즉, 예를들어 네이버에서 "스프리건"을 입력하면, 네이버는 검색엔진을 통해 내 블로그의 글을 검색해서 네이버의 검색화면에 내 글의 일부를 표시한다. 그럼, 이 때 검색 기능을 통해 접속한 내 블로그는, 방문으로 인정이 되는 건지? 되지 않는 건지?
이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적용해봤다. "구글 웹로그 분석: http://www.google.com/analytics/"
그림이 좀 작게 나왔는데, 구글 웹로그 분석은 이런 메뉴를 가지고 있다.
개요
인구통계
위치
언어
맞춤 변수
맞춤 설정
방문 형태
신규 방문 vs. 재방문
게재빈도 및 방문빈도
참여도
기술환경
브라우저/운영체제
네트워크
소셜
참여도
활동
페이지
모바일
개요
기기
방문자 흐름
예를 들어 위의 화면은, 구글의 "방문자 흐름" 조회다. 이 메뉴는,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 안에서 어떠한 링크를 따라 사이트를 돌아다니고 있는가를 알려준다. 위의 그림은 "세번째 상호작용" 까지 있으므로, ckbcorp.tistory.com 에 방문한 사람이 최대 3회의 링크를 타고 다른 곳으로 이동했다는 이야기가 된다.
물론 그림을 자세히 보면, 그 3회의 이동이 어느 링크에서 어떤 링크로의 이동이었는지도 알려준다.
즉, 웹사이트의 분석을 해 준다... 그것도 자세히, 그것도 알기쉽게, 그것도 공짜로!!(가장중요).
메뉴를 보면, 여러가지가 있다. 말그대로인데... 인구통계는 접속 위치별, 언어별로 알려준다.
신규방문, 재방문도 알려주고, 모바일인지 어떤지, 브라우저는 뭔지도 알려주고, 다른 사이트의 추천을 통해 방문했는지 어떤지도 알려주고... 뭐 많다.
그러므로, 구글 웹로그 분석을 이용하면 단순히 블로그 방문자 뿐만 아니라, 쇼핑몰이나 뉴스 사이트 등, 일반 사이트들에 대해서도 사용자의 방문이나 이동량, 방문 경로 등을 알 수 있다.
그것뿐만이 아니라, 구글 웹로그 분석은 또 하나의 큰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게 바로 "콘텐츠>인페이지 웹로그 분석" 이다.
( 사이트 내 각 클릭 비율 분석의 위엄. 이런 게 공짜라니! )
보면 알다시피, 이 기능은 웹사이트를 화면에 보여주고, 웹 사이트의 각 메뉴나 부분들이 전체 방문자 중 얼마의 비율로 접속하는지 알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ckbcorp.tistory.com 이라면, 화면의 타이틀이나, 오른쪽의 메뉴, 혹은 화면 윗단, 아랫단의 광고나, 하단의 trackback, comment 등이 전체 방문 중 어느정도 클릭했는지 알 수 있도로 보여준다.
이 기능은 특히 쇼핑몰이나 뉴스 등의 사이트를 제작하는 사람에게 엄청나게 중요한 정보다.
그래서... 가입하는 방법은?
일단,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한다. 구글 웹 로그 분석을 위해 계정을 만들어도 되지만, 지메일 계정( https://mail.google.com/ ) 이나 애드센스 계정( https://www.google.com/adsense/ ) 이 있을 경우 연동 또한 가능하니, 편한 대로 계정을 선택하면 된다.
https://www.google.com/analytics/ 를 클릭하고... 이후는 화면갈무리로 설명
1. https://www.google.com/analytics/ 에 접속.
화면 오른쪽의 "웹로그 분석 엑세스" 라는 파란 버튼을 클릭한다.
만일 가입하지 않아서 계정이 없다면 저런 화면이 나오는데, 자신의 구글 계정을 입력해도 된다. 아님 그냥 가입해도 됨.
근데, 구글 계정 있어도 자동으로 되는 건 아니고, 가입하라고 다시 나오기는 한다. 어쨌던 "Sign Up" 클릭해서 가입.
가입은 간단하다, 화면에 써 있는대로 가입하면 되는데,
"Account Name" 에는 이름을 입력한다. 어짜피 나만 볼거, 대충 입력해도 됨.
"WebSite URL" 에는 웹 로그 분석을 할 사이트 주소를 적는다. 내 경우에는 http://ckbcorp.tistory.com.
"Time Zone" 에는 지역 시간을 적는데, 한국이니 당연히 South Korea.
"Data Sharing Setting" 에는 뭘 골라도 상관없을 듯 하다.
"User Agreement" 에는 동의한다고 적고,
마지막으로 "Create Account" 를 클릭하면 된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필요한 건 굵은 글씨로 된
"2. Paste this code on your site"
다. 이걸 원하는 사이트에 붙이면 된다.
단, 주의사항을 보면 "<head>"~"</head>" 태그 안에 써 넣으라고 했다. (잠깐...저 글을 어디에서 본거지? )
티스토리에서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관리 > 꾸미기 > HTML / CSS 편집" 에서, 아까 복사한 웹로그 분석용 코드를 붙여 넣으면 된다.
티스토리 코드를 보면
<title>... :: 구글 웹 분석기 적용. Google Analytics</title>
</head>
<body id="tt-body-page">
이런 부분이 있을 텐데( Ctrl + F 눌러서 검색으로 "</head>" 해 보면 나옴 )
여기의 "</head>" 바로 위에 아까의 구글 코드를 끼워 넣으면 된다. 예를 들어 나의 경우
와 같다.
<title>... :: 구글 웹 분석기 적용. Google Analytics</title>
<!-- 구글 통계용 코드 -->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_gaq = _gaq || [];
_gaq.push(['_setAccount', 'UA-28161199-1']);
_gaq.push(['_trackPageview']);
(function() {
var ga = document.createElement('script'); ga.type = 'text/javascript'; ga.async = true;
ga.src = ('https:' == document.location.protocol ? 'https://ssl' : 'http://www') + '.google-analytics.com/ga.js';
var s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script')[0]; s.parentNode.insertBefore(ga, s);
})();
</script>
<!-- 구글 통계용 코드 -->
</head>
<body id="tt-body-page">
와 같다.
다음엔 구글 애드센스 가입하는 걸 써볼까?
반응형
'인터넷 돈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 100건에 즈음하여, 블로그에 일어난 변화. (0) | 2012.01.15 |
---|---|
블로그 메뉴에 구글 광고 붙이기 - 티스토리 편. (0) | 2012.0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