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째 큰 사진이 없네.] a.책 링크는 요기.a
... "너 쇼핑몰 할 것도 아니면서 왜 이거 읽냐?" 라고 한다면,
"넌 전쟁하려고 전쟁론 읽냐?" 라고 대답해 주겠다. ( ... 적절치 못한 예인가?! )
이 책은, 대략 다섯 명의 쇼핑몰 운영자들의 이야기를 쓴 거다.... 단어가 적절치 않아! 누가 보면 에세이집인 줄 알 거 아냐!! 그딴거 아냐!! 실용서라고!!
이 책은, 현재(이 책이 발간된 시점. 2012년을 의미하는 건 아님)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나름 업계에서 잘나간다 하는 사람들이, 자신들이 쇼핑몰을 어찌 시작했고, 운영상의 난점을 어째 해결했는지 기술한 책이다.
무쉰 "난 이렇게 잘났다" 라는 느낌의 에세이집이나 자서전 따위가 아닌, 말그대로 실용서임.
아마 이런 류의 책이 시장에는 많을것이라 생각하지만, 어쨌던 이 책 또한 실용서다.
이 책은, 초보자가 보면 좋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려는 초보가 보면 딱 좋다.
사업 수완이 좋거나 사업 경험이 많은 사람이 보고 통찰을 얻을 정도의 책은 아니다. 당연히 경영 기법이나 연구분석 따위도 없다. 하지만 저자들( 5명임 ) 이 자신들이 직접 겪은
1. 쇼핑몰을 어떠한 계기로 시작했고
2. 시작해서 어떠한 착오를 겪었으며
3.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어떠한 것을 하는 게 좋은가
에 대한 이야기는 충실하므로, 특히나
1.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하시려는 호갱님 사람.
2. 인터넷 쇼핑몰을 시작하려는 데, 사업 흐름이나 업무 처리의 전체적인 윤곽이 잡히지 않는 사람.
3. 인터넷 쇼핑몰 시작하려고 현재 분주히 알아보고 있는 사람.
이 읽어보면 좋다. 단.
4. 이미 인터넷 쇼핑몰 열고 솔류션 결제하고 광고 집행한 사람
이 보긴 좀 늦었다...는 느낌이 든다.
책을 읽으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1. 쇼핑몰을 한달 9만9천원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건, "운영" 만 가능할 뿐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는거.
2. 쇼핑몰을 운영하는데 드는 대략적인 금액( 책에서 구체적인 금액을 수치로 제시하는 건 아니지만, 대략 계산해 보면 3000 정도 드는 듯 )
3. 쇼핑몰 창업 비용은, "가게문을 여는(= 물건을 팔 수 있는 상태에까지 시스템을 정비하고 환경을 만드는)시점까지 필요한 비용" 이 아니라, "6개월 이상 버티는데 필요한 비용" 으로 계산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판매 상품도 초도물품 구매 가격 수준이 아닌 한두달 버틸 금액 물량이 필요.
4. 인터넷 쇼핑몰에 광고는 필수. 하지만 광고 금액으로 한달에 얼마가 들어갈 지는 알 수 없다는 게 함정.
5. 그러므로, 광고를 집행할 때에는 반드시 로그 시스템을 구축해서, "광고 집행 전/후의 매출량 변화" 를 게산하고, 그것이 이익으로 계산되었을 때에만 집행을 계속해야 한다는 점.
6. 옛날 광고에서 이야기하던 "300만원으로 사장님 되는" 시대는 이미 물건너갔다.
7. 지금 시점에는 오히려 쇼핑몰 돈 차리는 것보다 오프라인 가게 차리는 게 어찌보면 더 나을 수 있다. 그 이유로
7.1. 쇼핑몰은 돈 부어 넣어도 남는 게 없지만, 가게는 최소한 가게 보증금과 권리금은 남는다.
7.2. 쇼핑몰은 1단위 상품을 팔기위해 오프라인보다 최소 3배의 손이 더 간다. 쉽게 말해, 옷 한 상자를 팔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1명분의 일손이 필요하다면, 온라인은 3명분이 필요.
7.3. 너무나 많은 업체가 쇼핑몰에 진입한 결과, 온라인 시장도 광고비 집행 없이는 자신의 제품을 노출시킬 수 없다.
7.4. 시장이 확실하다면, 오히려 남들 다 파는 아이템을 취급하느니 남들 안 파는 아이템을 취급하는게 좋을 수 있다. 그 이유는 순전히 광고비가 적게 들기 때문이다. 제품이 마이너해도, 인터넷이면 전국 단위로 팔 수 있기 때문에, 시장이 결코 작지 않고, 그에비해 온라인 시장 참여자가 적어서 엄청 싼 광고비로 고객을 유입할 수 있기 때문.
8.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의류의 이익률은 판매가 대비 약 50%. ( 단, 정상 판매가격 기준 )
9. 경영학에서도 나오는 말이지만, 투입 자원 대비 매출 상승도를 보면, 신규 고객을 유치하려 노력하는 것보다 기존 고객을 잘 관리하는 것이 매출에서 유리하다. ( 참고: 다른 책에서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이 1이라면, 신규 고객을 유치하는 데 드는 비용은 대략 6정도 된다. )
10. 의류 쇼핑몰 구매전환률(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구매하는 확률) 은 대략 1%로 본다고 한다( 너무 적은거 아닌가? ) 고로, 구매전환률이 3%정도면, 꽤 양호한 거라고 한다.
읽을때는 더 많았던 것 같은데. 기억에는 잘 안 남는다.
내용을 몇줄로 요약하면,
인터넷 쇼핑몰은 비싸다.
인터넷 쇼핑몰은 어렵다.
인터넷 쇼핑몰은 노동력이 많이 든다.
임. ( 근데...다른 업종도 다 그런거 아닌가? )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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