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파일 확장자 종류.

(주)CKBcorp., 2012. 9. 13. 15:10
반응형



파일 확장자를 검사해야 할 일이 있어서, 찾아본 김에 기록해 놓음.


출처 : 

http://www.terms.co.kr/filename-extensions.htm 

http://www.dal.kr/chair/cm/cm0703.html 



$$$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들이 어떤 작업을 할 때 임시로 저장하는 파일들이다. 정상적으로 끝나면 지우지만 비정상적으로 끝나면 하드디스크에 남는데, 이런 파일을 지워주는 것이 좋다. 
ACT : 'Action for Windows'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동영상파일. 
ALB : 'Image Commander'에서 사용하는 앨범파일. 그림파일을 앨범형식으로 담아놓은 파일이다. 
ARC : ARC,ARCE,PKARC, PKXARC 프로그램으로 묶고 푸는 압축파일. 
ARJ : ARJ 프로그램으로 묶고 푸는 압축파일. 
ART : 'PFS 1st Publisher'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또는 '하늘'과 같은 국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형식이기도 하다. 
ASM : 어셈블리 언어로 짠 바탕글(소스) 
AVI : Microsoft사의 'Video for Windows'프로그램이 사용하는 동영상파일로 'Audio & Video Interleave'의 줄임말이다. 특별한 장비 없이 윈도우즈와 'Video for Windows'프로그램만 있으면 감상하거나 편집할 수 있다. 
BAK : 백업파일로 글틀(문서편집기) 프로그램에서 원래 파일을 실수로 고치거나 지웠을때를 대비해 자동으로 만든다. 
BAS : BASIC언어로 짠 바탕글(소스) 파일 
BAT : 도스의 명령어를 묶어놓은 일괄처리(BATch)파일. 
BIN : 기계어로 된 이진파일. 일반인들이 쓸 일은 거의 없다. 
BLD : BASIC의 BLOAD 형식 파일. 
BMP : Windows의 Bitmaps 파일. 윈도우즈의 배경그림으로 사용할 수 있으면 윈도우즈에 들어있는 Paint Brush 프로그램이나 기타 그림틀로 편집할 수 있다. 
BNR : 'Banner' 프로그램으로 만든 배너 파일. 
C : C언어로 짠 바탕글(소스) 
CAL : 스프레드시트의 계산 파일. 
CAP : '이야기'의 갈무리(CAPture) 파일. 기본적으로 조합형으로 저장되어 있다. 
CFG :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서 환경설정(Setup, Config) 등을 하고 난 뒤에 환경내용을 저장해둔 파일이다. ConFiGuration 파일. 
CGA : 주로 놀이에서 사용되는 파일로, CGA 그림자료를 저장한 파일. 
CGM : Auto CAD에서 사용하는 2차원 형식의 파일. 
CHA : '이야기' 프로그램에서 F5로 화면을 챙긴 후에 저장한 파일. 기본적으로 조합형으로 저장되므로 글틀에서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 
CNF : CFG 파일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의 환경을 설정한 뒤에 환경을 저장해둔 파일이다. 
COB : COBOL언어로 짠 바탕글(소스) 파일. 
COD : 컴파일러의 목적코드 목록 파일. 
COM : 도스에서 실행 가능한 실행파일의 한 종류. 
CUT : 'DR.Halo' 'Image 256'등에서 사용하는 조각그림을 저장한 그림파일. 
DAT :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서 주로 자료를 저장해 둔 파일임을 알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확장자다. DATa 파일이다. 
DBF : 'dBASE'나 'Foxpro' 'Clipper'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자료 파일이다. DataBase File이라는 뜻이다. 
DBT :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메모 파일(메모필드파일). 
DCX : Intel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DIB : Microsoft Device Independent Bitmap 형식으로 저장된 그림파일. 
DIC : 한자나 영어사전과 같은 사전자료를 담은 파일. 
DIF : 자료 교환용 파일. 
DLL : 동적링크라이브러리 파일. 주로 Windows의 보조실행파일로 사용된다. OVL 파일과 비슷한 성격이다. 
DOC : 어떤 프로그램의 설명서 등을 주로 담아놓은 문서파일로, Text 파일 형식으로 저장되었기 때문에 일반적인 글틀에서 불러와 편집할 수 있는 문서파일이다. DOCument File의 줄임말이다. 
DRV : 일반적으로 프로그램에서 주변기기를 지원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각종 드라이버 파일. 
DRW : 'Designer 3.0'이라는 그림틀에서 사용하는 그림 파일. 
DXF : 'Draw Plus'라는 그림틀에서 사용하는 그림 파일 
EGA : 주로 놀이에서 사용하는 파일로, EGA용 자료파일임을 알린다. 
EPS : Encapsulated PostScript 형식의 그림파일. 'Adobe Photoshop'이나 'Corel Draw'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형식이다. 그림(또는 문서)안의 각 객체들의 변형이 자유로우며 Bitmap 방식이이 아니기 때문에 그림을 확대해도 사다리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EPS 파일 형식에서 한글을 사용하려면 EPS 형식을 지원하는 특별한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EXE : 도스에서 실행가능한 3 가지 파일 형식 중의 하나다. 
FAX : 주로 팩스용 파일을 가리킨다. 
FMT : 글틀에서 주로 사용하는 포맷 파일이다. 
FLC : 'Autodesk Animator'에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파일. 
FLI : 'Autodesk Animator'나 '3D Studio'에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파일. 
FNT : 주로 글꼴(font) 파일로, 글꼴파일의 형식은 프로그램별로 다르기 때문에 글꼴 간의 호환성은 없는 편이다. 
FON : Windows에서 사용하는 글꼴 파일. 
FOR : FORTRAN 언어로 짠 바탕글(소스) 
FOT : Windows에서 사용하는 글꼴파일. 
FRM : 'dBASE III+'의 리포트 파일. 
GEM : 'Ventura'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GIF : Graphic Interchange Format 파일. 그림파일의 크기를 줄여 자료를 주고받는 통신시간을 줄이기 위해서 컴퓨서브에서 사용하던 그림파일 압축형식이다. 요즘은 어지간한 그림틀에서 바로 내용을 볼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 
GRP : Windows의 그룹내용을 담고 있는 파일. 이 파일을 지우면 윈도우즈 안의 그룹이 사라져버린다. 
GSF : GIF 파일을 'gifslim.exe'라는 프로그램으로 다시 압축한 파일. 그림내용을 보고자 한다면 'gifslim.exe'파일로 다시 압축을 풀어 GIF 파일로 복구시켜야 한다. 
GYB : '가요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음악파일. 
H : Clipper나 C언어 프로그램 등에서 사용하는 선행처리문을 담은 파일들. 'include'명령을 사용해서 컴파일할 때 먼저 컴파일하는 파일이다. 
H15 : '아래아한글 1.5'판의 파일을 2.0판 이상에서 불러온 뒤에 저장을 할 경우, 원래 파일을 H15라는 확장자로 따로 저장해둔다. 일종의 백업파일로, H15는 '아래아한글 1.5'판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HWP 파일인 셈이다. 
HFT : '아래아한글 2.5' 판 등에서 사용하는 한글글꼴(Hangul FonT)파일. 다른 프로그램에서 한글글꼴파일에 사용하는 확장자다. 
HLP : 주로 프로그램의 도움말(HELP)을 담아놓은 파일이다. 
HWP : '아래아한글' 프로그램으로 만든 문서파일이다. Hangul Word Processor 파일이라는 뜻이다. 크게 '1.1/1.2,1.5/2.0,2.1/2.5'판으로 저장형식이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같은 HWP 파일이라도 높은 판으로 저장된 HWP파일은 아래판에서 불러올 수 없다. 즉 'HWP v2.5'로 저장한 파일은 'hwp 1.5'에서 불러올 수 없다는 이야기다. 
ICN : Windows에서 사용하는 아이콘(ICoN) 파일들. 
ICO :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파일. 
IFF : Amigi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IMG : 이미지(Image)라는 프로그램의 그림파일.'Ventura'등에서도 사용한다. 
IMS : 'IMPlay'에서 사용하는 노래파일. '이야기'등에서도 들을 수 있는 노래파일이다. 
INI : Windows의 각종 환경을 설정해놓은 파일. CFG파일과 비슷한 성격이다. 
JIF : JFIF/JPEG 형식으로 저장한 압축된 그림파일. 
JPG : 정지영상압축기술을 이용해서 그림을 저장한 그림파일이다. 
KDR : 한글현수막 프로그램인 '키다리'의 파일. 
KEY : 글쇠(KEY) 파일로, 주로 글쇠에 관한 정의나 매크로글쇠에 대해서 저장해둔 파일이다. 
LBM : 'Deluxe Paint'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LIB : 프로그램을 컴파일해서 만든 OBJ 파일을 모아놓은 라이브러리 파일. 
LSP : LISP로 짠 바탕글(소스). 
LST : 일반적으로 어떤 파일이나 내용의 목록을 적어놓은 LIST 파일. 
LZH : LHARC나 LHA로 압축된 파일 
MAC : '이야기'의 줄임글쇠(매크로) 파일, 또는 옛날의 흑백그림파일로 MAC Paint에서 사용하던 그림파일이다. 
MAP : 컴파일이나 Linker로 프로그램을 만들 때 생기는 MAP 파일. 롤플레잉 놀이에서는 지도자료를 적어놓은 파일로도 사용된다. 
MID : MIDI Audio 파일. 미디음악을 담은 음악파일이다. 
MNU : '이야기' 등에서 사용하는 MeNU 파일. 
MOD : 스트림트랙커 등에서 사용하는 음악파일(아미가모듈 파일). 
MOV : 'Quick Time for Windows'로 보는 동영상 파일. 원래는 매킨토시용의 MOVie로 나온 형식이지만 IBM PC용으로도 판바꿈되어 나왔다. AVI 파일보다 화면질이 좀더 낫다. 
MPG : 'MPEG' 프로그램으로 보는 동영상 파일. 
MSG : 전하고자 하는 어떤 말(Message)를 담고 있는 문서파일. 
MSP : 'Microsoft Paint'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NDX : 'dBASE III+'의 인덱스(색인)파일. 
OBJ : 프로그램을 컴파일했을 때 생기는 목적파일. 
OVL : OVERLAY(겹쳐쓰기)파일. 프로그램의 수행에 꼭 필요한 부분만 EXE 파일에 집어넣고 나머지 부분을 OVL 파일에 넣어둔다. 이렇게 하면 EXE 파일이 램을 조금만 차지하면서 실행될 수 있다. 나중에 EXE 파일에 들어있지 않은 기능부분은 OVL파일에서 참조해서 구현한다. 
OVR : OVERRAY(겹쳐쓰기)파일. OVL과 같다. 
OMP : Tomp로 압축한 압축파일. 
PAK : PAK으로 압축한 압축파일. 
PAL : 그림 프로그램에서 주로 사용하는데, 팔레트를 저장해놓은 파일이다. 
PAS : PASCAL언어로 짠 바탕글. 
PCD : 'Photo CD'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PCT : MAC의 PICT 형식의 그림파일. 
PCX : Zsoft사의 'PC Paint Brush'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그림파일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그림파일 형식이다. 거의 모든 그림 프로그램들이 이 형식을 지원한다. 
PFT : HWP에서 도트프린터용 글꼴파일. Printer FonT 파일이다. 
PIC : 'DR. Halo'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PIF : Windows에서 PIF Editor로 작성한 프로그램 실행환경을 담은 파일이다. 
PLT : 'Auto CAD'에서 사용하는 Plotter 형식의 파일. 
PRG : 'dBASE III+'나 'Foxpro' 'Clipper' 등의 데이타베이스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짠 로 짠 프로그램 파일 
PRO : 터보 Prolog 파일, 또는 프로그램을 담아놓은 파일. 
PSD : 'Adobe Photoshop'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RAR : RAR 프로그램으로 묶고 푸는 압축파일. 
RLE : Windows에서 사용하는 RLE Bitmap 형식의 그림파일. 
ROL : 애드립판으로 들을 수 있는 음악파일. 
RMK : 'Clipper'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기획 파일. 
SCF : '이야기'에서 사용하는 혼잣말(SCript File) 파일 
SCN : 'Media Merge Scene Editor'로 사용할 수 있는 그림파일. 
SCR : 일반적인 프로그램에서는 SCReen화면임을 나타내주는 확장자. Windows에서는 화면보호(SCReen Saver) 프로그램으로 사용한다. 
SHO : 'Vidvue'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Slide SHOw 파일. 
STY : '아래아한글' 등에서 사용하는 STYle 파일. 
SYS : 주로 각종 프로그램이 사용하는 시스템에 관련된 내용을 담은 파일. 도스에서도 각종 주변장치의 드라이버 파일로 많이 사용한다. 
TAR : 테이프백업 파일. 
TEL : '이야기'와 같은 접속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전화번호부 파일. 
TGA : 'TIPS, TOPAS' 등에서 사용하는 그림파일. True Vision TARGA 형식이다. 
TIF : TIFF(Tagged Image File Format) 형태로 된 그림파일. '앨더스포토스타일러' '페이지메이커' 'Adobe Photoshop'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TMP : 임시(TeMP)파일. 주로 프로그램들이 작업하면서 임시로 저장하는 파일로 $$$파일과 성격이 같다. 
TTF : Windows등과 몇 군데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True Type Font 파일. 
TXT : 텍스트(TeXT)파일로 대부분 아스키(ASCII)코드로 저장되어 있다. 글틀에서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 
VGA : 각종 프로그램에서 VGA용 자료임을 알리는 파일. 
VOC : 사운드블러스터 소리판을 이용해서 들을 수 있는 소리파일. 주로 음성을 많이 녹음한다. 
WAV : Microsoft사의 'Sound Recorder'에서 사용하는 소리(Waveform Audio)파일. 
WK1 : '로터스1-2-3 R.2'용 파일. 
WKS : '로터스1-2-3 V.1'용 파일. 
WMF : 윈도우즈용 메타파일. 'Corel Draw' 'Powerpoint'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WPG : 'WordPerfect'에서 사용하는 문서파일 
WRI : 윈도우즈용 문서편집기(WRIte)로 작성한 문서파일. 
ZIP : PKZIP 파일로 압축한 파일 

... 등등등( 더 많다 )
    


반응형

'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용자 첨부파일  (0) 2012.11.09
FACEBOOK API 작성기  (7) 2012.10.22
stopPropagation() 과 preventDefault() 의 차이.  (4) 2012.08.24
java 의 List , Arraylist 의 차이점.  (0) 2012.06.16
php 에서 & 와 @ 의 뜻.  (0) 2012.0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