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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다.
Long Polling 을 쉽게 설명하면, 웹 서버에 request 를 던져놓고, 서버가 답변이 오늘 걸 기다리는 방식으로 양방향 통신을 구현.
( 출처가 사진에 써 있다... 이승재, 실시간 HTTP 양방향 통신, NDC2012 from devCAT Studio, NEXON )
근데, 이건... 말그대로 사용자가 웹서버에 접속해 있는 상태가 된다.
웹의 장접이,
1. 사용자( client ) 가 서버에게 데이터를 packet( = 조각 ) 단위로 요청하기 때문에, 회선을 점유하지 않아서 적은 자원으로 여러 사람이 이용 가능한 건데,
2. 이렇게 해 버리면, 접속자 한 명이 채널을 점유하고 있어서 다른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여유가 없다.
헌데, 인터넷 뒤져보면 node.js ( long polling이 주로 쓰인다. ) 쓰면서 이런 문제를 걱정하는 사람이 없다.
gmail 에서도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까, 혹시 socket.io 에서는 이 문제가 이미 해결된걸까?
잘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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