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아이템이 없을 경우, 무료 서비스부터 시작할 것인가?

(주)CKBcorp., 2016. 7. 10. 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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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그대로다. 현재의 고민이기도 하다.


상황을 좀 설명하자면 , 회사 아이템이 없는고로 ( 일주일정도 회의했는데 나온게 없다. ) 현재는 외주 개발만 하고 있다.  우리 회사는 무료 아이템은 서비스 안 하는 정책이라서, 서비스 개발 처음부터 유료로 제공하는 사업 아이템을 찾아봤는데, 아무리 찾아봐도 못찼겠더라 이거지. 


지금이 어느시대인데 유료서비스냐고? 
하다못해 게임도 무료가 넘쳐나는데 누가 유료 소프트웨어 쓰냐고?
원래 서비스는 무료로 까고, 광고나 데이터 수익으로 돈 버는거 아니냐고?


글쎄?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네.
내가 관찰한 바로는 ( 그리고 사업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바로는 ) 
장사에서 줄 돈 안 주려 하고, 받을 돈 안 받으려 한다면 그건 망하는 지름길이라네.


내가 아는 예를 하나 소개해 보자. ( 사실은 많이 있지만, 소개하기 쉬운거로 이야기하자 )


A라는 분야의 서비스가 있었다. 이게 기존 시스템( = 소프트웨어 ) 이 월 3만원 정도 되는데, 서비스가 만만해 보였는지 시장이 커 보였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심심하면 새로운 사업자들이 비슷한 서비스를 만들어서 시장에 들어오는 거다. 신규 사업자니까 가격도 기존 상품보다 저렴하게( 월 2만 5천원 가량) 하거나, 심지어 후려치는 경우 ( 1만 5천원 ) 나 무료(!!) 까지 있었다. 무료는 무슨뜻인고 하니, 시장을 자기자신이 모조리 다 먹겠다는 거지. 경쟁자를 다 떨궈버리고 말야.

근데 결국 어떻게 됐느냐?

기존에 서비스하던 한 두개 업체만 살아남고 나머지 업체는 죄다 죽어나갔다. 그것도 가격 가장 높게 받던 업체순으로. 

가격을 할인하거나, 심지어 무료로 하던 업체들은 거의 다 죽어나갔는데, 그 까닭이 뭐냐면


1. 생각보다 시장 크기가 작았고  
2. 고객들이 알고보니 서비스에 생각보다 돈을 안 쓰고( = 고객 자체가 돈 안쓰는 사람이 많고 )
3. 그에 비해 프로그램(서비스) 개발비용이나 유지비용이 생각보다 비쌌다.

 

무료로 서비스를 했던 업체는 무려 1년 정도를 버텼는데, 결국

11. 고객이 비용을 지불하려 하지도 않고
12. 1,2위 업체의 서비스는 유료상품인데도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13. 유지보수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고
14. 결국 1년이나 기다려 유료화 전환했는데, 유료 전환률이 낮아서 

서비스를 접었다.


하려는 이야기는 "서비스를 처음에 무료로 열었다가 유료화 하기는 무진장 힘들다." 가 아니고, "유료 수익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사업은 버티기 힘들다." 는 거다. 유료 모델 기반이 아니면 정말로 버티기가 힘들다. 거의 곡소리 난다. 


당연한거 아니냐고? 돈 없이 어떻게 버티냐고?


너님 주위에 프로그램 회사 다니면서 + 창업 경험은 없는데 + 창업 생각하고 있는 사람 있으면 한번 물어봐라. 지금 생각하는 아이템이 유료 모델인지 무료 모델인지. 아마 열이면 일곱, 여덟은 "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고 광고(구글 애드센스 같은 거) 수익으로 이익낼거임." 이라고 생각할껄? ( 아니면 "나는 소비자랑 생산자를 연결해주고 거래 수수료 먹을거임" 이라거나. ) 


근데, 왜 이런 일 - 대부분의 서비스 기획이 무료 모델 - 이 발생할까?

그건 바로, 생각보다 고객에게서 직접 돈을 받는 유료 모델을 치밀하게 설계해 낼 수 있는 능력자가 없기 때문이다. 물론 서비스를 기획할 때도, 유료라면 기획하기가 여러모로 엄청나게 편한 것도 있고. 


여하튼 이러저러한 이유로, 우리 회사는 시작부터 유료 서비스 목표가 기본 정책인데...문제는 아무리 생각해봐도 아이템이 안 나온다 이거지. 그래서 "무료도 한 번 생각해 볼까?" 뭐 이런 수준인 건데...  답을 알고 하는 건 아니다. 


그래서, 처음의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 보자. "사업 아이템이 없을 경우, 무료 서비스부터 시작할 것인가?"


글쎄, 이 글 쓰면서 생각해 보니 그냥 유료 서비스 더 생각해 보는게 낫겠다. 
무료 서비스를 개발한다면, 도저히 유료로 전환할 자신이 없다. ( = 무료인 서비스를 유료로 전환했을 때, 유료 전환 사용자가 서비스 손익분기를 넘길정도로 무료였던 서비스를 유료로도 이용해 줄까가 의심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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